본문 바로가기

입냄새 제거 확실하게 없애는 꿀팁

by B-SUNNY 2023. 9. 19.
Table of Contents

    입내새가 나는 원인의 85%는 구강의 문제이며, 나머지 15%는 몸속 상태 등의 문제로 나게 됩니다.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입냄새가 난다고 하면 위가 좋지 않아서 그런가.. 하며 몸속의 원인만 찾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.  

    입냄새

    구강 질환은 없나요?

    충치, 치은염 및 더 나아가서 구강암 등을 구강 질환이라고 하는데요. 구강 질환은 구취를 유발하는 주된 원인으로 치료와 함께 관리가 병행되어야 합니다. 치료가 되지 않으면 구취를 줄이게만 될 뿐이지 없애기는 어렵습니다.

     

    입냄새 제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    입냄새가 난다는 것이 구강 위생이 깨끗하지 않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기도 합니다. 칫솔질을 한 후 구강 세정제로 헹군 후 혀까지 혀 클리너나 칫솔로 제거해 줘야 합니다. 또 입안이 마르는 탈수 현상이 생기면 타액이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치아부식 발생 및 구취를 유발하기 때문에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     

    양치 제대로 하는 방법

    1. 양치 전 치실을 사용하여 음식물 찌꺼기와 플라그를 제거해야 합니다.
    2. 치실을 하고 난 후 가글이 있다면, 가글을 먼저 20-30초간 가글을 해야 합니다.
    3. 마지막으로 치아의 모든 면을 골고루 양치해주세요.
    4. 칫솔 또는 혀 클리너로 혀의 깊숙한 곳까지 잘 닦아주세요

    치실을 먼저 하는 이유는, 양치질로는 제거가 힘든 치아와 치아사이의 음식물 찌꺼기와 플라그를 제거하기 위해서입니다. 또한 치실을 사용하면 치아 사이가 순간적으로 조금 벌어지기 때문에 가글, 양치를 할 때 더욱 깨끗하게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.

     

    가글을 양치 전에 하는 이유는, 구강 내 세균과 입냄새를 유발하는 가스를 없애고 플라그를 줄일 수 있습니다. 또한 구강 내의 pH를 중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치약의 플루오라이드 같은 성분이 더 작용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.

    아이에게 치실 하는 법을 알려주고 있는 엄마

    양치를 할 때 주의할 점

    양치를 깨끗하게 하려고 너무 세게 하는 사람들이 꽤나 많습니다. 너무 세게 양치질을 하면 치아의 마모와 잇몸에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. 잇몸의 상처는 입냄새를 더욱 심하게 만듭니다.

    쎈지 안쎈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?

    사용하는 칫솔모를 보고 간단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. 칫솔을 사용한 지 20~30일도 안되었지만 칫솔모가 심하게 휘어졌다면 양치할 때 너무 세게 하는 것입니다. 

     

    양치 시간은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?

    2~3분 정도의 양치 시간이 적당합니다. 치약에는 구강 위생을 위한 성분도 있지만, 오래 양치를 할 경우 치아 마모를 가속화시키기도 합니다. 또한 오랜 양치는 양치 후 몇 분 내 구강이 건조해지는 경우가 발생하는데, 이는 양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입냄새를 발생시킵니다.

    양치를 하고 나서는 한두 번이 아닌 여러 차례 물로 꼭 헹궈주세요. 치약에는 다양한 화학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잔여물을 제거하기 위함입니다. 

     

    혀를 꼭 닦아주세요

    혀의 깊숙한 안쪽에는 매우 많은 세균이 존재합니다. 이 세균은 VSC라는 황화합물을 배출하는데 이는 입냄새를 심하게 만드는 원인입니다. 주의할 점은 너무 세게 닦으면 미세상처가 남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. 미세상처가 생기면 입냄새가 오히려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럽게 닦아야 합니다.

     

    입냄새는 회사 생활이나 누군가와 대화, 연인과 함께 있을 때 등의 여러 상황에서 불쾌한 경험을 남기곤 합니다.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입냄새 제거제를 휴대하거나 회사에 비치해 둔다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구강 내 수분도 피부 수분을 유지하듯이

    입이 텁텁하고 건조해지면 입냄새는 매우 심해지게 됩니다. 입냄새를 유발하는 혐기성 세균은 건조할 때 더욱 활성화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. 

    실내에 건조해서 피부가 건조해질 때 미스트를 뿌리듯, 입 속도 건조해질 때가 있습니다.

    그때마다 소량의 물을 자주 마셔주면 되는데요. 건조해질 때까지 있지 마시고 소량의 물을 자주 마셔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 물로 가글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되니 화장실을 다녀오거나 할 때 습관처럼 가글을 해주세요

     

    나한테 입냄새가 나는지 어떻게 알지?

    혀로 자신을 손목을 핥은 후 잠시 기다리면서 건조시키세요.

    건조 후 냄새를 맡았을 때 악취가 난다면 구취가 있다는 것을 스스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. 자세하게 구취를 측정해보고 싶으면 병원에 방문하여 구취를 측정할 수 있는데요, 구취를 측정하여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급하게 입냄새를 없애야 한다면?

    가글이 있다면 더 좋겠지만, 그렇지 않다면 물로 30초간 가글을 하는 것입니다. 입 속 그리고 얼굴을 들어 목가글을 포함하여 30초간 해주면 어느 정도 입냄새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. 이 방법은 양치를 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것이지 양치를 대신하는 것은 아닙니다.

     

    💡가글은 입 냄새와 플라그, 세균을 줄여주는 화학적, 생물학적 작용 제품을 써야 합니다.

     

    입냄새는 나만 힘들게 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인까지도 힘들게 합니다. 

    입냄새는 나를 위해서도 관리해야 하지만, 주변의 사람들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꼭 하루 2-3번의 양치와 물로 수분을 자주 보충해 주는 등의 관리를 꼭 해야 하니 습관처럼 관리하시길 바랍니다.

     

     

    ▼ 함께 읽으면 좋은 글

     

    종아리 마사지기 추천 '효과 정말 있어요!'

    기온이 점점 떨어지는 가을과 겨울철에는 다리 부종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.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, 오늘은 특히 마사지를 중심으로 다리 부종을 관리하는 방

    media.buradeo.com

     

    내장지방 빼는법 원리를 알고 효과적으로 제대로 빼기

    복근의 안쪽 그리고 장이나 간 같은 장기 주위에 쌓이는 지방을 내장지방이라고 말합니다. 내장지방의 특징은 겉으로 보기에는 전혀 살쪄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고 BMI(체질량 지수) 수치도 정상

    media.buradeo.com

     

    댓글